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실무에 도움을 주는 SQL 가이드 와 튜닝 서적

공부가 아닌 실무에서 직접 SQL 을 제대로 작성해야 하고 튜닝을 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설프게 알던 지식으로 복잡한 SQL 이나 성능 문제를 쉽게 풀수는 없을 것입니다.

실제 업무에서 어떤 지식이 필요 한지 그 지식이 찾는 것 조차도 쉽지 않은 것이죠.

 

대다수의 SQL 가이드 책들이 그러하듯 전체 큰그림과 방대한 이론등 초보자 들이 접근하기에는 그 차근차근 알아야 하는 내용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더욱 접근하기 어려워 지기도 하죠. 내가 궁금 하고 어려웠던 부분을 잘 긁어 주고

그리 어렵지 않은 설명과 내용으로 가이드 해주는 책이 있다면 참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구요.

책 한권으로 모든 문제와 궁금증을 해결 할순 없겠지만.

Mysql 과 Mariadb 를 사용하면서 튜닝에 대한 시작과 접근법이 필요 하다면

꽤 괜찮은 책이 한빛 미디어에서 나왔네요.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장점.

1. 두께가 일단 한번 편하게 읽기에 부담가지 않는 분량입니다.

너무 두껍고 필요 할때 찾아보는 형태의 튜닝 책들은 초보자가 보기에 너무 부담스러겠죠.

2. 국내 대부분의 튜닝 및 sql 가이드가 Oracle db 에 포커스가 되어 있는 상황에서

요즘 부각 받고 있는 Mysql , MariaDB 에 대한 가이드 라는 점입니다.

3. 이해 쉬운 표현으로 튜닝에 대한 기본 적인 감을 잡게 도움을 줍니다.

초보자나 업무에 바로 적용 하고 싶은 내용이 필요 한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파트가

아래 2 파트 일겁니다.

4장_ 악성 SQL 튜닝으로 초보자 탈출하기

주어진 SQL 문에서 단순한 텍스트 변경으로 튜닝을 수행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SQL 문에서 일부 구문 또는 테이블 조인 방식을 변경하여 쿼리 튜닝을 수행하는 사례를 확인해봅니다.

5장_ 악성 SQL 튜닝으로 전문가 되기

주어진 SQL 문에서 쿼리를 재작성하거나 DDL data definition language 을 통한 오브젝트 변경으로 튜닝을 수행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SQL 문을 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거나, 인덱스를 조정하고, 테이블과 열의 속성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쿼리 튜닝을 수행하는 사례를 확인해봅니다.
 

실제로 저자 분이 튜닝에 대해 고민 하고 초심자를 위해 고민한 부분이 엿보이는 파트 입니다.

아주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다루는 책도 필요 하겠지만

Mysql , Mariadb 에 대해 공부하고 업무에 적용 하는 입장의 독자에게 괜찮은 

입문서라고 생각되는 도서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